수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 감염 예방 안내
작성자 성윤영 등록일 13.04.08 조회수 311

학부모님 사랑합니다.

꽃샘추위의 기세가 누그러 들고 있는 요즘 본교 어린이들에게 머릿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음을 잘 읽어보시고 머릿니가 생기지 않도록 개인위생에 신경써 주시고 가정에서 머릿니에 감염이 되었는지 자녀의 머리를 잘 관찰하여 주시며, 머릿니에 감염되었다면 아래의 내용을 숙지하시어 머릿니를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머릿니란 ? 머릿니는 주로 어린이들의 집단생활에서 두발의 접촉, 머리빗 등의 공동사용을 주 감염경로로 하며, 감염된 어린이는 가려움증과 머리에서 무엇이 기어가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는데 별 증상이 없기도 합니다. 머릿니는 두피에서 피를 빨아먹으므로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흡혈하는 과정에서 발진티푸스나 재귀열, 참호열 등의 감염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머릿니의 조기발견

머릿니의 성충은 2-4mm로 머리카락의 뿌리부분인 모근에서 주로 발견되며 모양과 색이 검은 깨와 같고, 알은 유백색의 좁쌀모양으로 머리카락의 옆에 단단하게 붙어있으며 최초에는 모근과 거의 붙어 있으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모발의 성장과 함께 두피로부터 멀어집니다. 간혹 성충과 유충이 발견되기도 하나 대부분은 알(서캐)의 발견으로 감염을 알 수 있습니다.

 

머릿니의 알과 비듬 등 다른 것과의 구별

-머릿니의 알(서캐)은 머리카락에 단단하게 붙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머릿니의 알(서캐)은 부화가 끝난 후에도 붙어 있고 부화의 여부는 잘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머릿니의 예방 및 치료

1. 머릿니를 예방하려면 최소 2일에 1회는 머리를 감아주고 잘 말려서 깨끗하게 하여야 합니다.

(머리를 감고 말리지 않는 상태에서 묶는 일을 반복한다면 머릿니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머릿니 감염이 확인되면 머리를 짧게 자르도록 합니다.

3. 약국에서 머릿니 치료약을 사서 머리를 감깁니다.(참빗을 포함하고 있는 치료약이 유용)

- 약 사용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지시에 따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독성작용 주의)

- 머릿니 치료약은 알(서캐)까지 죽이지 못하므로 서캐는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 줍니다.

- 서캐는 머리카락에서 떨어진 후 7~10일 안에 부화 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4. 머릿니는 재감염이 잘 되므로 주변의 사람들 특히 가족은 함께 없애야 합니다.

5.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고 물로 세탁할 수 없는 경우는 드라이클리닝 합니다. 쓰던 빗과 솔 등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 놓으십시요. 머릿니가 감염된 머리카락이 떨어져있는 가구, 카펫, 자동차 의자 등은 진공청소기로 잘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2 0 1 3 년 4 월 9 일

수 봉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재학생 건강조사 실시(2,3,5,6학년)
다음글 수봉 4월 보건소식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