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금지 안내
좋아요:0
작성자 엄도희 등록일 22.07.06 조회수 431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선행학습 위주의 과도한 사교육의 폐해방지 및 학교 내 선행학습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공교육정상화법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기에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교육이 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행교육 예방 정책이란?

의 미

목 적

교육관련기관의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을유발하는 행위를

규제하는 정부 정책

✔ 「교육기본법에서 정한 교육 목적을 달 성하고 학생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도모

학교 내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 한 여건 조성 및 공교육정상화 실현

 2. 선행교육 예방 정책의 필요성

선행학습은 학교의 수업 시간에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못하게하고, 학생의 창의력 계발 및 인성 함양을 포함한 전인적 교육을 통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는 교육목적에도 어긋나며, 교사들의 정상적 수업을 방해

 

교육과정은 학교급별로 학생의 인지 및 정서 발달의 단계를 고려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학생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이 필요

 

초등학생들에게는 선행학습을 통한 평가 점수의 획득보다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신장이 더욱 중요

 

선행교육은 학생들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고 사교육비를 증가

  

3. 학부모의 책무

공교육정상화법 제6(학부모의 책무) 학부모는 자녀가 학교의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수업 및 각종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의 정책에 협조하여야 한다.

Q&A로 알아보는 선행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오해

진실

1

우리 애는 혼자서 공부하는데 선행학습하는 애들보다 뒤처지는 것 같아요.

[알고 있다는 착각이 공부의 흥미를 떨어뜨립니다]

선행학습을 받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안다는 착각 속에 학교 수업에 흥미를 잃고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또한, 학원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무조건 수용하는데 익숙해져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지고 공부의 구경꾼으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2

영어는 어릴수록 빨리 습득한다는데 한 살이라도 먼저 시작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지나친 조기교육은 뇌 발달을 막을 수 있습니다]

뇌는 특정 시기 마다 발달하는 영역이 다릅니다. 뇌 발달 시기에 적절한 자극은 뇌 기능의 발달을 돕지만, 과도하고 장기적인 자극은 오히려 뇌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특히 0~3세의 시기에 과도한 학습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한 사회성 및 정서 발달 기회를 놓쳐 의사소통은 물론 정서조절능력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에는 자폐와 같은 정신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선행학습을 하면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지 않을까요?

[능력과 수준에 맞는 심화학습이 더 중요합니다]

무작정 진도만 앞서 나간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이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학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학은 단계적 학습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올라가기 전, 중학교 수학 과정을 100% 이해하는 복습과 심화학습이 우선입니다.

부모님 생각 바꾸기

우리 아이들이 학교 진도에 맞추어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님의 생각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선행학습을 하면 남들보다 앞서가지 않을까 하는 불안심리로 공부하라고 강요하면서 이 학원 저 학원으로 내몰기만 하면 아이가 공부를 잘할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가느다란 전선에 과도한 전류를 흘려보내면 과부하 때문에 불이 일어나는 것처럼, 뇌 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선행학습으로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2022. 6. 28.

수봉초등학교장


이전글 2022. 충주소프트웨어교육센터 여름방학 하계정보아카데미
다음글 감염병(원숭이두창) 예방 안내